'UX'나 'CX-5'와 비슷한 크기 감
아우디 Q3는 아우디 SUV 라인업의 두 번째로 작은 SUV입니다. 2011년 초대 데뷔 때는 아우디 최소 SUV였지만 현재 라인업에서는 Q2가 최소입니다. 2대째인 현행 Q3에는 'Q3 스포트백', 'SR Q3' 등도 라인업돼 있는데 이번에는 Q3에 초점을 맞추겠습니다.
현재 출시되고 있는 Q3는 2020년 7월 출시한 모델로 현행 아우디 SUV의 디자인 의장인 옥타곤(팔각형) 싱글 프레임 그릴을 채택해 선명하게 프레스 라인이 떠오른 블리스 터 차단벽과 새로운 디자인의 전조등, 테일램프 등 아우디의 새로운 의장이 내외장 곳곳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바다 사이즈는 전장 4490(※4WD는 4495)mm×전폭 1840mm×전고 1565mm로 국산 차로 말하면 렉서스 「UX」( 동4495mm×1840mm×1540mm)나 마츠다 「CX-5」( 동45mm×1845mm×1690mm) 등에 가까워, 「외형뿐만이 아니라 운전해도 조금 크기 느끼지만, 뭐 어떻게든 될 것 같다」 정도의 사이즈 감입니다.
아우디 Q3 자세한 사항은 이쪽
인테리어에서는 고해상도 10.25인치 풀 액정의 풀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채용한 버추얼 콕핏과 내비게이션 등 각종 정보를 표시하는 8.8인치 터치스크린 정보 오락 프로그램 MMI(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 등 선진감 넘치는 현행 아우디 디자인이 채택되고 있습니다.
선대부터 휠베이스를 75mm 연장하면서 실내 공간이 넓어졌고, 세세한 부분에서 뒷좌석 헤드 클리어런스가 7mm 확대되고 있습니다. 러기지 공간은 통상적으로 선대 대비 70L 플러스하여 530L 확보. 뒤 시트는 앞뒤 슬라이드 및 리클라이닝이 가능하며, 뒤 시트를 저장하면 최대 1525L의 짐칸 공간이 생겨납니다.
엔진은 1.5L 직렬 4기통 가솔린 터보(150 PS/250Nm)와 2.0L 직렬 4기통 디젤 터보(150 PS/340Nm) 두 종류를 설정했다. 모두 7단 DCT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가솔린 모델은 FF만, 디젤 모델은 아우디가 「Quattro(콰트로)」라고 부르는 풀타임 4WD만 있습니다.
첨단 안전 품목은 '아우디 자유 센스 프런트(충돌 피해 경감 브레이크)', '아우디 사이드 어시스트(후측방 경계 보조장치)', '아우디 액티브 레인 어시스트(차선이탈 방지 보조장치)',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앞차 추종식 크루즈 컨트롤)' 등 최신 장비를 채택했습니다.
2022년 7월 마이너 체인지 실시
크로스비는 스즈키의 소형 크로스오버 SUV입니다. 보다시피 역시 스즈키의 경 크로스오버 SUV '하슬러'와 같은 테이스트의 디자인이지만 하슬러는 경차이고 크로스비는 '소형차'가 됩니다. 참고로 하슬러와 같은 디자인 팀이 크로스비의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재 출시된 크로스비는 2017년 출시된 초대 모델로 2022년 8월 10일 두 번째 부분 변경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내용은 프런트 그릴, 알루미늄 휠의 디자인 변경(전 그레이드), 프런트 문 유리를 프리미엄 UV & IR 컷 사양 유리로 변경, IR 컷 기능이 있는 앞 유리 채택(HYBRID MX 제외), 임 패널 중앙부에 USB 전원 소켓 추가(Type-A, Type-C 각각 1개소 ※HYBRID MX 제외) 등이 있습니다.
또, 럭스 스웨이드&브라운 레더 풍의 시트 표피, 브라운 메탈릭의 임해네 컬러 패널과 문 트림 컬러 패널, 블랙 레더 풍의 문 트림 크로스(프런트 문)를 채용한 「브라운 악센트 패키지」를 메이커 옵션으로서 설정한 것 외, 시트 컬러 악센트, 시트 파이핑의 색을 변경하고 있습니다.
바다 사이즈는 전체 길이 3760mm×전체 폭 1670mm×전체 높이 1705mm로, 허슬러와 비교하면 전체 길이 약 37cm, 전체 폭 약 20cm, 전체 높이 약 3cm 각각 커졌습니다. 요약하면 '허슬러보다는 크지만 5 넘버 크기의 소형차 중에서도 상당히 컴팩트하다'는 사이즈 감으로 최소 회전반경은 4.7m로 허슬러의 4.6m에 육박하고, 작은 회전도 가능해 좁은 길이나 주차장에서의 손놀림을 통해 실력을 발휘합니다.
스즈키 크로스비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이쪽
실내 사용 편의성도 양호합니다. 슬라이드 & 리클라이닝 기구를 갖춘 뒷좌석은 성인 4인승으로도 충분한 넓이가 있으며 러기지 룸은 일반 사용 시 124L로 나름이지만 뒷좌석을 쓰러뜨리면 520L로 소형차급 스테이션왜건 차급 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2인 승차 메인이면 러기지 용량에 어려움이 없는 크기입니다.
파워트레인은 최고 출력 99ps, 최대토크 150 Nm을 발휘하는 1.0L 직렬 3기통 터보엔진+마일드 하이브리드(최고 출력 3.1ps, 최대토크 50Nm)에 6단 AT를 조합하는 한 종류뿐이다. 구동 방식은 전 그레이드 FF와 4WD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배기량은 적지만 스펙 적으로는 1.5L급 파워가 있고, 차 무게도 가장 무거운 4WD 차에서도 1톤으로 경차만큼 가벼워 빠르기는 느끼지 않아도 평소 사용에서 역부족을 느끼는 경우는 적습니다. 반면 마일드 하이브리드의 지원력은 상당히 작아 주행 성능에 영향을 줄 정도는 아닙니다.
안전 면에서는 듀얼 카메라 브레이크 서포트, 오방진 억제 기능, 후퇴 시 브레이크 서포트, 차선 유지 보조 기능,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하이빔 어시스트 등 첨단 안전 사양이 갖춰져 있습니다(모두 HYBRID MX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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